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미스코리아 眞 금나나, ‘겨울연가’ 작가 오수연 우리대학 교수로

기사승인 [0호] 2017.08.28  

공유
default_news_ad1

- 김봉건 前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총장, 옥스퍼드 대학서 동양학 연구한 박청환(정덕스님) 등 9명 신규 교원임용... 2017학년도 2학기부터 강단에...

미스코리아 출신, 한류에 불을 지핀 드라마 작가 등 색다른 이력을 가진 우리대학 신규임용 교수들이 화제다.

우리대학(총장 한태식)은 지난달 24일 이사회를 열고 미스코리아 출신 금나나 씨와 ‘겨울연가’ 작가 오수연 씨, 국립문화재연구소장과 前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총장 등을 역임한 김봉건 씨,  옥스퍼드 대학에서 동양학을 연구한 박청환(정덕스님) 등 9명을 2017년 2학기 신규 교원으로 채용했다고 27일(일) 밝혔다.

금나나 씨는 식품생명공학과 조교수, 오수연 작가는 국문‧문예창작학부 조교수로 각각 임용됐으며, 이번 가을학기부터 강단에 설 예정이다.

금 씨는 경북과학고를 졸업하고 경북대 의예과에 재학 중 2002년 미스코리아 眞에 당선됐다. 이후 미국 유학을 떠나 하버드 대학교에서 생물학(Biochemical Sciences)을 전공했다. 컬럼비아 대학교 대학원을 거쳐,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 보건대학원 영양학(Nutrition), 역학(Epidemiology) 박사과정을 마쳤다. 미모와 지성을 동시에 갖춘 인물로 잘 알려진 금 씨는 이번학기 ▲식품위생학 ▲일반화학및실험2 등 2과목을 맡는다.

오 작가는 대한민국 대표 드라마 작가로서, ‘가을동화’, ‘겨울연가’ 등 한류의 기폭제가 된 드라마를 집필해 왔다. 이화여자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한 오 작가는 석‧박사 학위가 없음에도 임용이 됐다는 점에서 현장감각과 실력 위주의 교원을 임용하기 위한 우리대학의 의지가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20여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회자되는 한류를 대표하는 드라마들을 집필했다는 점에서 이론과 실전을 접목해 우수인재 양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평가다. 오 작가는 ▲국문학론 ▲영상문학연습 등 2과목을 가르칠 계획이다.

우리대학 공과대학 건축공학부 교수로 임용된 김봉건 씨는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해 University of London에서 대학원 석사과정을 마쳤다. 서울대학교에서 건축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국립문화재연구소 미술공예연구실장을 거쳐 2002년 국립문화재연구소장으로 재직했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총장을 역임한 바 있다.

박청환(정덕스님)은 서강대학교 불어불문학을 졸업하고 우리대학에서 불교학과를 석사로 졸업했다. 이 후, 옥스퍼드 대학에서 동양학(Oriental Institute) 박사학위를 취득해 2008년부터 중앙승가대학교 부교수로 재직한 바 있다. 우리대학 불교대학 불교학부 부교수로 임용됐다.

조아라 수습기자 i_know@dongguk.edu

<저작권자 © 동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