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우리대학, 2017년 인문사회분야 대형국책사업 연구과제 7관왕 ‘쾌거’

기사승인 [0호] 2017.09.13  

공유
default_news_ad1

- 총 63억 2천만 원 지원받아

우리대학(총장 한태식(보광))이 인문사회분야 대형국책사업에서 총 63억 2천만 원을 지원받는 쾌거를 이뤘다.

우리대학은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총 15.5억) ▲토대연구지원사업(총 28.3억) ▲한국학분야 토대연구지원사업(총 15.5억) ▲한국사회과학연구(SSK)지원사업(총 3.9억) 등 총 4가지 정부지원사업에서 7개 연구과제가 신규선정 됐다고 밝혔다.

세부 사업별로 살펴보면 2017년도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에는 우리대학 일어일문학과 김환기 교수팀의 연구과제가 선정됐다. ‘재일디아스포라의 생태학적 문화지형과 글로컬리티’를 통해 ‘탈경계적이면서도 다중심적인’ 글로컬리티의 관점에서 재일디아스포라의 문화 활동을 다층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삼는다. 연간 2억 6천만 원씩 6년간 15억 5천만 원을 지원 받는다.

2017년도 토대연구지원사업에서 우리대학은 3개 사업단의 과제가 채택됐다. 매년 2억 6천만원씩 5년간 12억 9천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 우리대학 불교학과 황순일 교수팀은 ‘한국의 근대불교문화 사진 아카이브 구축‘을 통해 한국불교는 물론 근현대문화, 교육 등 한국학 연구 및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창착소재 등에 복합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정승석 교수와 박광현 교수 사업단도 각각 매년 2억 6천만 원씩 3년간 7억 7천만 원을 지원 받는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지원하는 2017년도 한국학분야 토대연구지원사업에서는 ▲일제강점기 ‘지방의회 회의록’의 수집·번역·해제·DB화(법학과 조성혜 교수) ▲국내외 출토 한국 고대 역사자료의 총집성과 통합 DB 구축(역사교육과 윤선태) 2개 사업이 각각 선정됐다. 두 사업단을 합쳐 총 15억 5천만 원을 받는다.

2017년 한국사회과학연구(SSK)지원사업에서는 우리대학 정치외교학과 황태연 교수의 ‘패치워크문명 시대와 공맹철학의 재조명’이 채택됐다. 3년간의 소형단계 연구로 총 3억 9천만 원의 지원비로 연구를 진행한다.

이용규 우리대학 연구처장은 “연구중심대학을 지향하는 우리대학에서 교내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이번 연구과제를 수주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우리대학이 연구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대학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은 기자 zerosilver@dongguk.edu

<저작권자 © 동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