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부다페스트의 아티스트 유디트 릴라 몰나르(Judit Lilla Molnar) 씨로부터 예술가들의 작업환경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다. 현재 청년예술가협회의 회원으로 있으며 설치예술부터 일러스트까지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시도하며 활발히 활동 중이다.

Q. 최근 청년예술가협회에서 장학금을 받았다고 들었다. 소감은?
작년에 장학금을 받게 돼서 올해 5월부터 7월 3일까지 에스토니아에서 지낼 수 있었다. 청년예술가협회에서는 다른 단체와 협력해서 소속 예술가들에게 여러 가지 기회를 주는데, 내가 받은 장학금인 MoKS 장학금이 그중 하나다. 이 프로그램은 다른 공동체의 예술가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도록 거주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준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작업에 열중할 수 있었고 좋은 경험이 됐다.

Q. 헝가리에 예술가들을 위한 정책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나?
그렇지 않다. 몇몇 장학금 프로그램이 있지만 사실 지속해서 작

업을 해야 하는 예술가들이 겪는 문제점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돼주지는 못한다. 헝가리에서 가장 큰 예술 분야의 시상도 수상자의 수와 금액이 매우 제한적이다. 또한, 국가에서 운영하는 재단의 경우에는 수혜 대상자 선정에 대해 정치적인 이유로 논란이 있었다. 이러한 상황을 보았을 때 그다지 고무적이지 않다.

Q. 많은 사람이 예술가의 삶은 경제적 어려움을 동반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사실이다. 청년 예술가로서 헝가리는 매우 어려운 환경에 있다. 금전적으로 여유로운 환경에 있지 않으면 생업을 따로 마련해야 한다. 결국, 돈과 예술작업을 위한 시간 중 하나를 택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예술 산업계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충분한 돈을 벌어다 주지 못한다. 내가 아는 한 청년 예술가 중 그 어떠한 금전적 지원 없이 본인의 예술 작업만으로 생활하는 사람은 없다. 나 또한 예술 활동 외에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다.

Q. 작품 작업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작품이 전체적인 주제에 상응하는지에 집중한다. 항상 실생활에서 영감을 얻으려고 노력하는데 때로는 우리 세대의 문제점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다루기도 한다. 이러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목소리를 내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사회 문제에 대한 해답을 내놓고 싶다기보다는 이 문제가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

Q. 헝가리의 청년예술가나 예술계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말하자면?
오늘날 헝가리의 예술가들이 겪는 어려움은 예술 시장의 빈약함이나 제도의 부재보다는 대중들의 인식 부족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보편적으로 예술에 큰 관심을 가진 사람을 찾기 드물다. 대부분의 헝가리 사람들에게 친숙한 예술가는 문카치 미하이인데, 이 분은 1900년도에 별세했다. 또한, 예술에 대한 관심 부족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분위기다. 이러한 현상은 예술교육의 미비함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교육 과정에서 예술의 중요성이 간과되는 현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문제점의 해결은 어려울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