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우리대학 영문 불교학술지, 미국신학도서관협회 DB 색인 학술지로 선정

기사승인 [0호] 2018.01.30  

공유
default_news_ad1

- 국내 대학 중 미국신학도서관협회 색인 학술지 최다 보유

우리대학(총장 한태식(보광))은 최근 우리대학 불교학술원(원장 정승석)에서 발행하는 International Journal of Buddhist Thought & Culture (이하 IJBTC)가 ATLA Religion Database에 2018년 1월 색인수록에 선정됐다고 28일(일) 밝혔다.

국내 최초 불교 전문 국제저널인 IJBTC(공동편집장, 우리대학 김종욱 및 하와이 브링엄영대 리차드 맥브라이드)는 2002년부터 발행을 시작해 현재까지 총 29권의 IJBTC를 발행했다. IJBTC는 국내 최초의 불교 전문 국제저널로 한국불교의 국제화와 불교학의 학제적 연구의 장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미국신학도서관협회(American Theological Library Association, 이하 ALTA)는 종교학 및 신학의 학문적 연구를 돕기 위해 권위 있는 연구 자료들을 선정하고 있다. IJBTC가 등재된 ALTA 종교 분야 데이터베이스(ATLA Religion Database)는 종교학과 신학 분야를 주로 수록하고 있는 전자자료시스템이다. 전 세계 종교학과 신학 분야 출판물, 저널/단행본/에세이 등에 대한 가장 광범위한 색인/초록정보를 제공하며 1백 8십만 건 이상의 자료를 수록하고 있다.

특히 ATLA는 Buddhist Studies Review, Comtemporary Buddhism, The Eastern Buddhist 등 A&HCI에 등재된 불교학 관련 저명 학술지가 수록돼 있을 정도로 공신력 있는 데이터베이스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불교학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 20여 개의 학술지만 수록돼 있으며, IJBTC는 국내 발행 국제학술지(외국어 발행) 중 2번째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우리대학 불교문화연구원(원장 김종욱)이 발행하는 불교학보도 지난 2017년부터 ATLA에 수록돼 있어, 이번 IJBTC의 신규 수록으로 우리대학은 국내 대학 중 ATLA 색인 학술지 최다 보유 기관이 됐다.

우리대학 불교학술원 관계자는 “IJBTC는 한국의 대표적 불교학술지 중 하나다. 이번 색인 수록을 통해 세계적인 학술지로도 인정받았다. 앞으로도 불교학과 종교학 분야의 세계 최고 수준의 영향력 있는 학술지로 도약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IJBTC는 국내 유일의 영문 불교학 전문학술지이다. 인도, 미국, 태국, 대만, 캐나다, 노르웨이, 영국, 덴마크, 몽골 등 9개국의 해외 학자가 편집위원으로 참가하며 연 2회(6월, 12월) 발간된다.

김영은 기자 zerosilver@dongguk.edu

<저작권자 © 동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