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의 택시운전원 양성, 고용연계 활성화 기대’

▲(사진 왼쪽부터)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김기호 협회장, ㈜코액터스 송민표 대표, 한국청각장애인

우리대학 창업동아리 ㈜코액터스(대표이사 송민표)는 지난 1일 한국청각장애인협회(회장 김재호),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협회장 김기호)와 ‘청각장애인의 택시운전원 양성과 고용연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택시는 다른 운수업과 달리 손님을 직접 응대해야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청각장애인은 택시 운전기사를 할 수 없었다. 이에 ㈜코액터스는 태블릿 내 승객과 택시기사가 소통 가능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인 ‘고요한택시’를 개발하여 청각장애인도 택시 운전기사를 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이번 협약식의 주요내용은 ▲청각장애인에게 택시자격증 취득을 위한 서비스 제공

택시자격증 취득 청각장애인에 대한 어플리케이션 사용방법 및 서비스교육 제공 ▲청각장애인의 택시운송업 고용연계 활동 협조 ▲택시자격증 취득 시 필요한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 ▲청각장애인을 위한 택시운전원 양성사업의 활동사항 공동 홍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코액터스 송민표 대표(우리대학 컴퓨터공학과 4학년)는 “단순생산직에 종사하는 비율이 높은 청각장애인이 서비스직에서 더 다양한 직업군을 선택할 수 있도록 본 서비스를 개발했다”라며 “본 협약을 통해 많은 청각장애인이 새로운 직업을 가지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향한 큰 발걸음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식회사 코액터스는 우리대학 학생들이 설립한 소셜 벤처이다. 우리대학에서 주최한 소셜앙트레 교육 수강 후, 2017년도 하반기부터 우리대학 창업지원단이 지원하는 창업동아리로 선정돼 성장하고 있다.

또한, 올해 4월 우리대학과 중구청이 제공하는 ‘충무창업큐브’에 입주한 주식회사 코액터스는 현재 한국사회적진흥원이 주관하는 ‘2018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